비스텝 제1차 부산 과기 종합계획 평가

지역 혁신성장 의지 담은 실행계획

부산산업과학혁신원 로고.
부산산업과학혁신원 로고.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비스텝)은 오는 23일 제1차 부산 과학 기술 진흥 종합계획의 실적을 점검하고 제2차 부산 과기 종합계획에 반영할 개선사항을 제시한 보고서를 발간한다.

제1차 부산 과기 종합계획은 부산시가 2017년 과학 기술 기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수립한 지역의 최초 과학 기술 분야 중장기 계획이다. 시행기간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이다.

제1차 종합계획은 부산의 지역 혁신성장 의지를 담은 실행계획이다. 신산업 창출, R&D 투자 확대 및 효율화, 창의인재 양성, 혁신플랫폼 구축, 전략적 기술개발의 5개 전략으로 구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종합계획 수행으로 지역의 과학 기술 분야 역량 수준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계획 기간 중 전체 사업비의 규모는 정부 R&D사업 유치로 점차 1000억 원 이상 증가했다. 지역 과학 기술 혁신 역량 순위는 2015년 11위에서 2020년 7위로 상승했다. 전략별 실적 검토 결과에서는 특히 R&D 기획체계 고도화와 예산 배분 및 조정, 평가체제 등과 같은 R&D 계획 및 기획에 대한 시스템은 절차적 구조화 실행 측면은 타 지자체에 비해 우수한 편이라는 평가가 있었다.

보고서는 향후 수립할 제2차 부산 과기 종합계획에서 계획 관리 측면에서 실효성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담당부서-유관기관-참여기관 간의 총괄 조율체계 마련을 제안한다. 또한 지역 특성을 반영한 투자를 위해 중앙정부 예산 및 부산시 자체 예산 투입 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선택과 집중의 투자전략을 추진한다. 중앙정부와 지역 중장기 계획과도 연계성 있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비스텝 우새미 선임연구원은 “부산은 타 지자체에 비해 선도적으로 지방 과학 기술 체계를 갖춰 지역자생력 확보에 한 걸음 나아갔으나 중앙정부의 계획에 의존적으로 과학 기술 분야 계획이 실행되고 있어 과학 기술 분야 계획에서 지역자생력 이외에도 중앙정부에 대한 대응 방안을 동시에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동화 기자 dhwon@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 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