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역 초역세권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 분양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 투시도(제공-우리자산신탁)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 투시도(제공-우리자산신탁)

부산~울산~경상남도를 합친 이른바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 계획이 본격화되면서 일대 부동산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여기에 부산부터 경북의 중심도시인 대구를 잇는 복선전철까지 개통되면서 교통망이 크게 바뀐 것도 호재다.

부울경 메가시티는 부산·울산·창원과 서부 경남의 진주 진해 등을 거점으로 주변 중소도시와 인근 농·산·어촌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거대 도시를 만드는 개발을 말한다. 서울 및 수도권으로 쏠림 현상이 계속되면서 나타나고 있는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추진되는 정책이다.

지난해 6월 행정안전부로부터 메가시티 사업을 추진하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 합동추진단’이 한시기구로 승인 받아 3개 시·도 직원이 파견돼 지난해 7월부터 업무에 돌입했다. 부울경 메가시티가 본격화 되면 부산, 울산, 경남 일대는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이 유치되고 광역교통망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지역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다 대구~영천~경주~울산~부산을 잇는 복선전철이 완전 개통되면서 주변 일대 교통망도 크게 좋아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대구와 경북 영천·경주, 울산, 부산을 잇는 142.2㎞ 연장의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이 마무리돼 지난해 12월 28일 정식 개통됐다.

4개 철도사업은 ▲동대구~영천 ▲영천~신경주 ▲울산~포항(태화강~신경주~포항) ▲부산~울산(부전~일광~태화강) 등 경북·울산·부산을 잇는 228.7㎞의 단선 비전철을 208.4㎞의 복선 전철로 바꾸는 것이다. 이 노선에는 친환경 준 고속열차인 KTX-이음이 투입된다.

이런 특수를 타고 실제 부산과 울산, 경남 일대 집값은 지난해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부산은 지난해 집값이 12.3% 올라 전년 상승률(6.8%)을 2배가량 웃돌았다. 또 울산과 경남도 각각 9.4%, 8.9%가 상승해 역시 전년 상승률(울산 7.5%/경남 2.8%)을 넘어섰다.

부울경 광역전철망 구축이 속도를 내면서 정차역을 중심으로 대형 건설업체의 분양도 이어지고 있다. ㈜한라는 김해 내덕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 46블록 1롯트에서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를 이달 중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7~29층 5개 동, 총 442세대 규모로 ▲76A㎡(전용면적 기준) 163세대 ▲76B㎡ 55세대 ▲84A㎡ 224세대로 구성된다. 입주는 2024년 7월 예정이다.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의 가장 큰 장점은 우수한 교통여건이다. 부산~김해~마산을 잇는 '부전역~창원중앙역~마산역 복선전철' 장유역은 2022년 개통 예정으로 향후 김해시가 동남권 교통 중심도시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와 장유역은 도보로 5분 거리이며, 향후 장유역 개통시 부산 부전역과 창원 마산역까지 각각 30분이 소요되어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남해고속도로 장유 IC와 금관대로가 인접해 시내 및 시외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 인근에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김해농수산물 유통센터 등 대형유통시설도 인근에 있다. 인근 장유지구 내 있는 근생시설과 생활편의시설 이용도 가능하다. 앞으로 많은 생활편의시설이 들어 설 예정이다. 북측 내덕지구 내 학교용지가 있어 도보통학이 가능하고 남서측에 있는 내덕중학교도 이용이 가능하다. 장유1동 및 중심상업지역에 밀집해 있는 사설학원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다.

경상남도 김해시는 청약 비규제 지역으로 집값을 정조준한 정부의 고강도 규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대안처를 찾는 실수요자와 투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지역이다. 부산과 창원 일부가 규제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규제 풍선효과로 김해시 아파트 매매가가 꾸준하게 상승 중이다.

전매제한이 없는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는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김해시 또는 경상남도,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지역별 예치금 충족 및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이 경과한 만 19세 이상이면 세대주와 세대원, 주택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즉,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는 청약 비규제, 환금성, 생활 인프라까지 고루 갖춘 신규 분양 단지로 평가 받고 있다.

저작권자 © NBN 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