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사 26개사·대학 관계자 등 참석
멘토링 강의 진행 및 네트워킹 시간

지난달 29일 아바니호텔에서 개최된 '2022 부산지역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연합 네트워킹데이'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경대학교 제공)
지난달 29일 아바니호텔에서 개최된 '2022 부산지역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연합 네트워킹데이'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경대학교 제공)

부산지역 5개 대학 창업보육센터가 입주기업 간 네트워크 및 정보 공유를 위해 행사를 기획, 최근 개최했다. 

지난달 29일 개최된 ‘2022 부산지역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연합 네트워킹데이’는 동서대, 동아대, 동주대, 부경대, 영산대 등 5개 창업보육센터가 공동 주관했으며,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26개사 대표 및 멘토, 대학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창업특강을 비롯해 △IT·앱개발 △투자상담·IR △비즈니스모델·마케팅 △경영컨설팅·자금조달 △기술컨설팅·R&D 등 5개 분야별 멘토링이 진행됐다. 

창업특강과 경영컨설팅·자금조달 분야 멘토로 초대된 강종수 ㈜콜즈다이나믹스 대표는 ‘창업가와 투자자’라는 주제로 투자자가 보는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해 호응을 얻었다. 

IT·앱개발 분야는 지난 2016년 산업포장을 받은 박형배 ㈜빈투게더 대표는 스타트업 성장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한편 동아대 창업보육센터엔는 현재 41개 기업이 입주, 기술경영컨설팅과 자금지원, 산학연 협력 지원 등 창업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 보육을 지원받고 있다. 특히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사업(TIPS) 수혜기업으로 선정된 ㈜인바이즈와 테스원 주식회사, 부산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로부터 3억원의 투자유치를 한 에쓰엠팹㈜, 입주 초기 대비 400%의 매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스마트인포 주식회사 등은 뛰어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부경대 창업보육센터는 62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와 부산시의 지원을 받아 입주기업의 내실화 및 스타기업 발굴을 위한 ‘DRAG-ON프로그램’을 운영, 창업교육과 맞춤형 컨설팅, 사업화자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에는 현재 17개 창업보육센터에 약 330개사의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으며 울산 2개(약 60개사) 창업보육센터와 더불어 부산·울산창업보육센터협의회(BUBIA)를 구성하여 운영 중이다. BUBIA는 네트워킹데이를 비롯하여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입주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김지혜 기자 wisdom@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