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숙의 우리식품 이야기] - (34) 밤·잣

   
▲ 밤

잣,잃어버린 힘 찾는데 도움

우리 주변에서 쉽에 접할 수 있는 겨울철 영양간식으로 밤과 잣만한 것도 드물다.옛말에 ‘밤 세톨만 먹으면 보약이 따로 필요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밤은 많은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천연영양제’ 라 할 수 있다.잣은 ‘해동송자’라는 이름으로 고려 인삼과 함께 우리나라의 특산품으로 중국은 물론 서역에까지 수출될 정도로 유명하다.동의보감에 “잣은 자양강장효과가 있으니 평소 잣죽을 자주 먹으면 더없이 좋다”하였고 “잣죽 3년이면 신선이 된다”는 말이 있었다.

◇밤=밤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의 함량은 쌀의 4배나 되며 인체의 성장발육을 촉진하는 비타민D의 함유량도 많다.

동의보감에는 “밤은 가장 유익한 과일로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며 신기를 보하고 배고프지 않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위장과 신장이 허약한 사람이 걷지 못하거나 식욕부진인 아이에게 밤을 회복식으로 처방했다고 한다.지금도 민간요법으로 소화기능이 약해 묽은 변은 자주 보는 사람에게 찹쌀과 밤을 섞은 밤경단을 먹이는 방법이 전하고 있다.

밤은 껍질이 두껍고 전분이 적으므로 겨울철 영양간식으로 적합하다.비타민C의 함유량은 토마토와 맞먹을 만큼 풍부하다.

생밤은 피부미용,피로회복,감기예방 등에 효능이 있고 밤의 당분에는 위장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신장보호에도 효과가 있다.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는 군밤을 천천히 씹어먹으면 좋고 신장이 약한 사람은 생밤을 장기복용하면 좋다.비타민C는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 숙취를 예방하므로 생밤은 술안주로도 그만이다.

밤을 속껍질까지 벗겨내면 노란색의 속살이 나오는데 밤의 속살이 노란색을 띠는 것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 때문이다.황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노화를 저지시켜 준다는 것이 입증됐다.또한 밤을 먹으면 젊어지고 면역력을 높여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감기도 예방한다.

차멀미가 심할 경우 생밤을 씹어 먹으면 증상이 아라앉는다.날카로운 도구에 상처를 입거나 피부병 및 벌레에 물렸을 때 생밤을 씹어서 상처에 붙이면 해독작용을 한다.지혈성분과 함께 독소를 완화시켜 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밤에는 전분이 많아 열량이 100g당 162㎉에 이를 정도로 높아 군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 있다.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밤 민간요법=식욕부진엔 밤 가루를 혼합해 쌀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생선뼈가 목에 걸렸을 때는 밤의 속껍질을 태운 가루를 목에 빨아들이면 생선뼈가 함께 내려간다.어린이가 서너살이 돼도 겆지 못하거나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을 경우 밤을 매일 5~7개씩 먹인다.옻에 올랐거나 습진이 심할 경우 밤나무 잎을 진하게 달여 여러번 씻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하혈이나 토혈엔 밤을 태워 가루로 만들어 먹인다.배탈과 설사엔 군밤을 먹으면 도움이 되고 거친 피부엔 밤의 속껍질을 잘 말려서 곱게 가루를 내 꿀과 함께 섞어 팩을 하듯이 얼굴에 발라주면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 피부가 고와진다.

   
▲ 잣

◇잣=잣은 100g당 670㎈의 열량을 내지만 불포화지방(74%)과 단백질(5%)이 대부분이어서 고소한 맛도 일품이지만 양영가도 만점이다.음력정월 대보름이면 잣·호두·밤 등의 딱딱한 열매를 깨무는 ‘부럼’이라는 풍습이 있는데 그 속에는 영양이 충분한 열매로 겨우내 부족했던 영양분을 보충하라는 선조들의 지혜가 숨어있다.

잣의 특징은 자양강장제 역할을 하는 것이다.잣에 들어있는 우수한 불포화 지방산이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며 스태미너를 강화시킨다.특히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므로 동맥강화증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동의보감에도“잣은 기혈을 보하고 폐 기능을 도와 기침을 멈추고 내장 기능을 원활하게 한다”고 하였고 “허한 것을 보하고 여윈것은 살찌게 한다”고 했다.

△잣 민간요법=각질이나 피부가려움증에는 잣을 매일 조금씩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윤기가 흐르고 영양상태가 좋아진다.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잣기름은 피를 맑게해 혈압을 내려주고 힘을 북돋아 주므로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고 노인이나 병자에게 좋은 영양거리이다.고혈압이나 중풍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잣을 꾸준히 먹으면 변비가 없어지고 배변이 부드러워지지만 평소 배변이 묽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잣을 많이 먹으면 정도가 심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