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공약 비교… 경제·금융수도 ‘공감’
산업은행 이전 공약 내세워… 중앙당 등 실행계획엔 ‘의문’
국힘, 산은 관련 법률 개정 자신… 민주, 메가시티 꺼내들어
산업 언급보단 관광·개발·건립 등 중점, 국회 경험도 ‘눈길’

4·10총선을 앞두고 현재 국회를 구성하는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정책 공약이 발표되는 가운데 부산에서는 △가덕신공항 △산업은행 부산이전 △도로교통망 확충  등 굵직한 현안이 다소 겹치는 모습이다.

지난 22일 후보등록을 마친 양당은 각 지역구 및 비례후보들의 선전을 기대하며 전체적인 공약 자료를 배포했다.
  
민주당의 부산 공약은 개발·건설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본사이전 △교통망 건설에 따른 부울경 메가시티 △가덕신공항·북항재개발·경부선 철도 지하화 △첨단산업거점시설 △해양레저·생태관광 거점시설 △부산종합영화촬영소 등 실제 공사를 통해 달라지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글로벌 허브도시 △동북아시아 물류와 교통의 중심 △북항 항만재개발 신속 추진 △금융 수도(首都) 부산 △도심구간 경부선 지하화 △공공의료 확충 △新성장 특구 조성 등의 일부 개발·건설이 포함되고, 제도화 움직임도 보였다. 

민주당은 ‘경제수도’를 강조했고, 국민의힘은 ‘금융수도’를 내세운다. 민주당은 한국산업은행 외에도 한국수출입은행 본점을 부산으로 이전하고, 해사전문법원 본원, HMM 등 대기업 본사를 유치할 것을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가로막는 근본적 원인인 ‘한국산업은행법’ 법률안을 개정해 더욱 구체적인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다만 대규모 금융사 유치, 블록체인 산업 육성 등 산업육성에 대해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진 않았다.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분야에서 민주당은 마산과 양산, 울산, 동김해, 신항 등 연결될 철도와 도로 건설을 약속했고, 국민의힘 역시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 등 교통망 확충은 약속했지만, 가덕신공항과 인근, 부산 중심을 잇는 도심 교통망을 더욱 강조했다. 

그래픽: 김지혜 기자, 자료: 각 정당 부산시당.

가덕신공항 관련해 민주당은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출범으로 2029년 12월 개항 목표인 신공항 건설에 나설 것을 약속하며 활주로 추가 건설 등의 2단계 확장 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가덕신공항의 ‘조기 개항 추진’이라는 말로 시점은 정하지 않았지만, 공항과 신항을 잇는 물류 트라이포트를 구축해 산업과 연결할 구상을 내놨다. 

다만 양당은 관광과 탄소중립 분야에서 갈라지는 모습이다. 양당 모두 북항재개발과 관련해서 사업에 속도감을 더할 것을 약속하지만, 민주당은 낙동강하구 국가도시공원화 국립자연유산, 해양치유센터 및 동부산권과 북항, 서부산권역을 나눠 관광 특화를 약속했고, 국민의힘은 북항 내 조성될 관광자원에 주목, 해양레저산업 중심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민주당은 혁신·벤처·스타트업의 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해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반도체·바이오 등 첨단산업의 거점시설을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펼쳤으며, 국민의힘은 ‘신성장 특구’를 조성해 ICT, 전기차, 에너지, 블록체인 등의 미래산업 육성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각 공약은 양당의 부산시당에서 내세우는 정책으로, 실행력에는 여전히 의문구호가 붙는다. 앞서 국민의힘의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의 공약은 민주당의 시정이 시작된 이후 다소 지체되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또한 국민의힘 이번 공약에서 과거 민주당의 정책이 등장하는 등 양당이 지역 현안을 공유하는 모양새다. 

다만 이번 국회의원선거는 지역 현안에 따른 입법활동과 예산 확보 능력과 함께 공약의 실현가능성을 예상해볼 수 있다. 

부산 18개 지역구 국회의원에 나설 후보자 중 국민의힘은 10명이 재선 또는 국회 경험을 가진 인물이며, 민주당에서는 5명이 국회 입성한 경력을 갖고 있다. 경험의 차이가 앞으로의 부산 발전에 영향을 미칠 지 선거와 그 이후까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이유다.  

김지혜 기자 wisdom@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