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빅데이터·로보틱스 등 디지털 신기술 관련
사업 및 인적교류·교육과정 개발 등 노력키로
동서대 대학원 석·박사 학위과정 설치 운영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명준(오른쪽 넷째) 원장과 동서대 장제국(왼쪽 네번째) 총장이 지난달 30일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협정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서대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명준(오른쪽 넷째) 원장과 동서대 장제국(왼쪽 네번째) 총장이 지난달 30일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협정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서대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동서대학교는 최근 대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상호이해 및 인재양성 업무협력 협정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협정식에는 ETRI 김명준 원장, 박종현 부원장, 박세명 기획본부장, 정일권 콘텐츠연구본부장, 박창준 CG·Vision연구실장 등과 동서대 장제국 총장, 이병국 교수가 참석했다.

이번 협정에 따라 양 기관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헬스, 실감미디어·콘텐츠, 지능형 로보틱스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인력 양성과 인적 교류 및 공동 사업을 위한 상호 협력▲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핵심 인재양성 체계 구축을 위한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학연 교류 ▲디지털 신기술 분야 인재양성 및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자원 공동 활용 및 공동사업 추진 ▲지역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기업지원 체계 공동 구축 및 지원을 하게 된다.

이날 ETRI와 동서대는 국내 과학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상호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동서대 대학원에 학·연 협동 및 석·박사 학위과정을 설치해 운영하기로 약정했다.

협동과정의 전공 분야는 ETRI의 연구분야에 해당되는 기초공학 및 응용공학 전문분야를 포함하며, 전공 분야 및 정원에 관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하기로 했다.

이 대학원에 입학하면 절반은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나머지는 ETRI 연구원들의 실험실습과 논문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이번 협정을 통해 과학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석·박사 학위과정을 설치 운영해 양 기관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준 원장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프트웨어중심대학으로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장기간 산학협력육성사업을 진행했다”면서 “동서대학교와 ETRI간의 업무협력 협정 체결은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의 핵심기술 개발, 인력양성 및 산업계 확산을 위한 무한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혜 기자 jihyekim@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 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