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이소라 시민방역추진단장 환자 발생 질문 답변

부산시 이소라 시민방역추진단장이 16일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 다음은 질문과 답변 전문이다. 내용은 기사의 양식에 따라 조정되었다. 

 

부산시 이소라(왼쪽) 시민방역추진단장이 16일 열린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붓싼뉴스 캡처)
부산시 이소라(왼쪽) 시민방역추진단장이 16일 열린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붓싼뉴스 캡처)

 

질문) 오늘 확진자 중 학생 확진자 있나? 있으면 소속 분류해서 알려 달라.

답변) 오늘 확진자 중 중학생 1명, 고등학생 1명이 있다.

 

질문) 변이사례가 추가되었는데 20명 모두 검출 확정사례가 아닌 것 같은데 검출 확정사례는 몇 사람인가?

답변) 오늘 보고한 알파형 변이 20명은 모두 검출된 확정사례다.

 

질문) 지역사회에 알파형 변이가 많이 전파된 것 같아보인다. 백신을 통해 변이감염까지 효과를 기대해도 되는지 부산시 생각이 듣고 싶다.

답변) 백신의 효과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나 질병청에서 연구하고 있다. 부산시에서 답변 드릴 내용은 아닌 것 같다.

 

질문) 확진자에 대해 묻겠다. 고위험시설 선제검사자는 어느 시설의 종사자인지, 백신접종 여부 또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

답변) 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예방접종은 1차 접종을 맞은 사람이다.

 

질문) 백신 접종 뒤 감염 사례가 조금씩 늘고 있는 것 같은데 현재까지 얼마나 되나? 1차접종뒤 감염, 2차 접종뒤 감염으로 각각 분류해달라. 부산 돌파감염 현재까지 1명 맞는지도 확인부탁한다.

답변) 지금까지 예방접종 맞고 나서 확진된 사람 56명이다. 그 중 1차 접종만 맞고 확인되는 사람이 49명이고, 2차까지 접종하고 확진된 사람 7명이다. 7명 중, 1명만 돌파감염이고 나머지는 2차 접종 맞고 면역 형성 완료에 걸리는 2주 전에 확진된 사례다.

 

질문) 알파형 변이 중 지역감염이 18명인데, 변이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많이 퍼진 것으로 보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것인지?

답변) 오늘 20명에 대해서 보고했다. 지금 변이 사례는 보고 사례가 조금씩 늘고 있다. 아직 지역에 어느정도 퍼졌다고 말하기엔 자료가 부족하나, 증가세는 맞다.

 

질문) 변이 바이러스 조사를 계속 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부산시가 변이 확인 외에 추가로 조사하고 있는게 있는지?

답변) 시에서는 질병청과 그리고 경남권역 질병대응센터와 연계해서 변이 바이러스 조사하고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질문) 오늘 부산경찰청 직원이 1차 백신 접종을 받고 확진된 사례가 나왔다. 현재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인원과 검사 진행 상황은 어떻게 되나?

답변) 그 부분은 지금 확인한 자료가 없다. 추후 확인되면 이야기하겠다.

 

질문) 오늘 금정구 확진자 중 학생 확진자 있나?

답변) 오늘 금정구 학생 확진자 없다.

 

질문) 항만을 통해서 입국하는 사람 관리 어떻게 하나?

답변) 검역소에서 입국절차를 포함해서 방역 관리 진행한다.

 

질문) 7월에 방역수칙 변경 내용이 많을 거라고 하고 수도권은 3주간 6인 모임 등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부산에서도 시민들이 5인 모임 금지 여부 등에 많이 궁금해하고 있다. 부산시에 적용되거나 추진되는 내용, 질병청과 논의되고 있는 부분이거나 검토 중인 안이 있다면 대략적으로라도 말해달라.

답변) 기본적으로 정부의 방역수칙 개편안에 준해서 시행예정이다. 개편안 1단계에서 사적모임 인원제한 여부(무제한 또는 8명까지 허용)는 이번주 내 개편안이 정해지면 중대본 차원서 이번주 일요일 발표될 예정이다.

 

질문) 어제 이상 반응 신고에 들어온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중증 의심사례, 사망 사례 당사자 사람들 연령대, 기저질환여부, 접종 백신 종류, 접종일, 증상(아나필락시스, 중증, 사망) 발현일은?

답변) (예방접종추진단 강혜영 시행총괄팀장). 사망한 사례의 경우, 기저 질환이 있는 80대였다. 접종일은 6월 14일이고, 발생일은 15일이다.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았다. 그리고 중증의 경우, 1건은 기저질환 있는 60대였고 접종일은 6월 5일 발생일은 6일이었다.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았다. 나머지 중증 의심 1건은 기저질환 있는 70대다. 접종일은 5월 24일, 발생일은 6월 13일이었다. 화이자를 맞았다. 그리고 아나필락시스 사례는 기저질환 없는 20대이며, 접종일은 6월 14일 발생일도 14일이었다. 화이자를 접종했다.

 

질문) 일선 의료기관에서 위탁접종 중인 백신 가운데, 폐기되는 백신 수(바이알 단위 말고 접종자 기준)가 집계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답변) 위탁 의료기관에서 접종하는 백신은 1바이알당 10명의 접종 기준이지만 실제 11명에서 12명까지 접종하고 있다. 그리고 예약자가 접종하고 잔여백신 남을 경우, 예비 명단이나 SNS 통한 신속 접종 신청을 받아서 잔여백신 접종하고 있다. 접종 못해서 폐기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질문) 위탁의료기관에서 잔여백신을 SNS로 예약 받고 있음에도 불가피하게 예약취소나 백신개봉 후 시간초과 등으로 폐기되는 물량이 없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매우 드물더라도 집계되고 있다면, 정확한 집계 내용을 알려 달라.

답변) 아스트라제네카 기준 5명 이상 예약자가 있어야 백신을 개봉할 수 있다. 잔량은 타 예약자 일정 변경, 자체 예비명단활용, sns 활용으로 전량 접종토록 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자님 질문에 따른 폐기물량은 집계 대상이 아니다.

 

김윤지 기자 kimyunzee@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