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현도 중기중앙회 부울중소기업회장

"'신경제 3불' 해소해야 중소기업 경쟁력 확보 가능
기업도 기술력·브랜드 키워야 살아남을 수 있어
'지역분권경제' 선택 아닌 필수… 조속히 실현돼야"

허현도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기업회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허현도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기업회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허현도(57)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기업회장은 중소기업이 살아야 부산경제는 물론 한국경제가 튼실해진다는 신념을 철저하게 실천하는 중소기업인이다.또 지자체가 지역특성에 맞는 성장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권한을 과감히 이양해 효율성을 높여야한다는 '지방분권경제'의 당위성을 확신하고 있다.

2년간 부산·울산 경제단체와 중소기업계를 이끄는 그는 4월 14일 9대 회장에 취임한 이후 중소기업 살리기와 지방분권경제를 앞당기는 역할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허현도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기업회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허현도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기업회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부산울산역본부는 허 회장 취임 이후 5월 13일 울산에서 중소기업의 미래 비전과 경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21 부산 중소기업 역량강화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6월 8일 박형준 부산시장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6월 28일엔 2021년 부산중소기업인대회를 주관했다. 
 

지난 4월 박형준 부산시장 취임에 맞춰서는 '중소기업인 의견 조사'를 실시해 응답자의 65%가 가장 희망하는 중소기업 정책과제로 '내수와 소비진작 등 지역경제 활력회복' 등의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박형준 산시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는 부산중기인들은 경영상 애로해소를 위한 과제 24건을 부산시에 건의했다. 특히 부산시 중소기업 주무부서 신설, 부산시 협동조합 간 협업 활성화 지원, 부산 기계·뿌리산업 R&D 역량강화 지원, 부산시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 등을 요청했다.허 회장은 지난 4월 26일엔 '강서구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인 간담회'에도 참석했다.
 

지난 6월 23일 부산롯데호텔서 열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힘! 중소기업'을 주제로 한 '2021 부산 중소기업인대회'에서 그는 "중소기업은 위기를 기회로 바꿔 나가는 힘이 있다.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취임사에서는 "지역경제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선 중소기업협동조합 현안 과제를 발굴해 해결하고 조합 지원 조례를 기초지자체까지 확대 제정해 중소기업 활력 회복에 힘쓰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지난 6월 22일 강서구 미음산단 ㈜스틸코리아 대표이사실에서 만난 허현도 회장은 중소기업의 애로와 현안을 꿰뚫고 있었다.
 

그는 "최근 수출량이 늘어나는 등 경기회복 조짐이 보이고 있지만 일부 업종·기업에 한정된 것일 뿐 대다수 중소기업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되레 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부산의 43만1469개 기업 중 43만1202개가 중소기업이고, 종사자 117만 명 중 109만 명이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중소기업 도시이다"며 "경제 성장과 고용 증가에 대한 해답은 당연히 중소기업의 성장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중소기업의 체질 강화를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납품단가 거래의 불공정 △온라인 유통에서 플랫폼 업체와 입점업체 간 불균형 △최저가 입찰에 따른 조달 시장의 불합리 등 '신경제 3불' 해소를 강조했다. 
 

"원하청 거래 구조에서는 제조 원가가 뛰어도 납품 단가에 반영하기 어렵고, 온라인 유통시장은 플랫폼 사업자의 과도한 수수료 산정 등을 규제할 제도가 없다. 조달시장에서도 최저가 유도 관행 때문에 납품 기업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이같이 중소기업에 불공정한 수익배분 구조를 개선해야 코로나19 이후에도 뿌리가 튼튼한 성장을 할 수 있다."
 

허 회장은 또 "중소기업도 고유 브랜드를 가져야 원·하청 구조에서 벗어나 자생할 수 있다.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력 축적이지만 중소기업은 연구개발비 투자여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지원 정책이 있어도 중소기업이 몰라서 활용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일이 없도록 중앙회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또 "중소기업이 뭉쳐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사업을 벌일 때 지자체가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담은 조례를 부산시가  2019년 제정했지만 기초지자체 중에서는 동구만 제정했다"며 나머지 지자체에 대해 조속한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지방분권경제' 전도사를 자임하는 그는 "부산을 비롯한 지방정부가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서야 '지역분권경제'를 앞당길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토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와 경제력의 절반이상이 집중돼 있다. 수도권과 지역 간 경제 격차는 갈수록 더 벌어지고 있다.지방분권경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지자체가 지역특색에 맞는 성장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국토이용은 물론 교육, 의료 서비스 등 중앙정부의 권한을 과감히 이양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코로나 이후 글로벌밸류체인(GVC) 변화 과정에서 국내 유턴기업과 외국인 투자기업을 유치한 지자체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야 한다.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면 수도권 집중 문제 해결과 국민성장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
 

그는 지난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때도 지방분권경제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내년에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도 지방분권경제 실현하려는 중소기업인들의 열망을 대변할  각오를 다지고 있다. 
 

허회장은 7월부터 시행된  50인 미만 사업장의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해서도 "중소기업의 인력란이 가중될 것"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주 52시간 근무 취지는 알지만 급격히 성장하는 기업에는 또 하나의 규제로 작용한다. 50인 미만의 소기업에 대해서는 유예 기간을 연장하고, 정부가 관련 컨설팅을 해주는 등 현실적 지원이 절실하다. 노사 합의로 연장 근로시간을 정하도록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부산중소기업협동조합협의회 부회장·중소기업중앙회 이사·중소기업중앙회 이사협의회 사무총장 등을 맡는 등 부산의 대표적인 '전국구 중소기업인'인 그는 "중소기업중앙회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 등과 함께 4대 경제단체에 속하지만 부산 등 지역에서의 위상은 다른 단체와 비교하면 떨어진다"며 "부산울산 중소기업인의 의견이 중앙회에 적극 반영되도록  앞장서고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주요 현안 해결에도 적극 나서면서 중소기업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지난 2월 부산풍력발전부품사업협동조합 이사장에 연임된 그는 "협동화단지 내에 창고업이 입주할 수 없는 탓에 무겁고 큰 풍력발전 부품을 인근 녹산국가산단 물류업체로 운송했다가 선적하는 번거로움을 겪고 있다"며 "강서구 미음산단 내 풍력발전부품사업협동화단지(30만㎡)에 창고업 입주를 허용해달라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 요청해 놓고 있다.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 산청 출신인 그는 2005년  부산시 강서구 미음산단에서 풍력발전과 석유화학 플랜트 부품 등을 제작 가공하는 ㈜스틸코리아를 설립했다. 국내 최대 해상풍력발전 부품 가공시설을 설치해 지난해 매출 103억원을 달성했다. 연구개발(R&D) 역량도 키워 국내 특허 2건, 국내외 학술지 논문 3건 게재 등의 성과도 거뒀다. 15년 전 덴마크 풍력발전설비 회사에 한국기업으로 처음으로 부품을 수출하는 등 생산품 90% 이상을 해외에 공급하고 있다. 풍력발전기의 몸체(타워)를 지탱하는 타워 플랜지(Flange)를 육상용(지름 4~5m)보다 규모가 큰 해상용(지름 6~8m) 개발에 성공해  2020년 로봇·기계 산업발전분야 국무총리상을 받은 허 회장은 "지역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가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동화 기자 dhwon@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 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