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선 시민건강국장 답변

부산시 안병선 시민건강국장이 27일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 다음은 질문과 답변 전문이다. 내용은 기사의 양식에 따라 조정되었다. 

 

안병선(왼쪽) 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이 27일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붓싼뉴스 캡처)
안병선(왼쪽) 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이 27일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붓싼뉴스 캡처)

 

질문) 목욕탕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질의응답 시간에 "목욕탕 탕 안에서는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규정이 없다"고 했는데 이후 추가 조치 내리신 게 있나?

답변) 목욕장업에 대하여 마스크 착용과 관련해 추가조치된 사항은 없다.

 

질문) 동래구 목욕탕 돌파감염 의심 사례는 현재 몇 건?

답변) 일단 지금 목욕장과 관련해서 어제까지 확진자 중, 돌파감염 사례는 14건이다. 13건은 동래구고 1건은 동구의 목욕장과 관련되어있다. 그리고 이 중, 확정 사례가 5건이고 추정 사례가 9건이다.

 

질문) 현재까지 목욕탕 종사자 선제검사에 참여한 인원은 총 몇 명이며, 이 가운데 양성 판정을 받은 시민은 총 몇 명인가?

답변) 목욕장 선제검사와 관련해서 지난주부터 행정명령 내렸다. 어제까지 검사자는 총 532명이고, 이 중 2명이 양성이었다.

 

질문) 목욕탕 방역수칙 위반 여부 단속 건수와 적발 건수는 몇 건인가? 단속 인원은 총 몇 명인가?

답변) 현재 목욕장업에 대하여 합동단속 중이며 올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단속에 참여한 인원은 3536명이다.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목욕장업 점검건수는 5875개소이며 이중 방역수칙을 위반한 10개소를 적발해 집합금지 4개소, 집합금지 및 과태료 2개소, 과태료 및 경고 4개소를 처분했다.

 

질문) 제5생활치료센터 개소 예정인가? 병상은 몇 개 확보될 예정이며, 언제쯤 개소 예정인가?

답변) 개소는 29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병상은 약 300병상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질문) 전국의 확진자 수가 연일 4자리 수를 기록하며, 중앙에서 발표하는 자료에 따르면 검사중 건수가 연일 늘어가는 양상이다. 이에 비해 부산시는 검사 중인 케이스는 따로 없다고 나온다. 검사 인력이나 하루 최대 소화가능 검사량이 아직 부족함이 없다는 의미인지 궁금하다. 아울러 부산시의 하루 최다 소화가능 검사건수와 최근 일주일간 검사 평균 건수는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지난번에도 한 번 알려줬지만, 전날 검사한 케이스는 다음날 바로 결과를 알 수 있는지 한 번 더 확인 부탁한다.

답변) 부산시에서 매일 검사하는 경우에는 지역 내의 검사소에 모두 의뢰한다. 오전에 의뢰된 검사 건은 저녁에 1차 적으로 검사가 나오고, 대부분의 검사는 심야에 이뤄져서 오전 8시부터 12시 사이에 부산시에 보고가 된다. 그래서 1시 30분에 전날 기준으로 검사한 것에 대한 검사 결과는 모두 안내를 하고 있다. 오전에 검체 채취한 것은 검사 중이지만, 그것은 검사 건수가 집계가 되지 않아서 오늘 0시 기준으로 검사 건수와 검사 결과를 안내하고 있다. 0시 기준으로 들어간 검사에 대해서는 그 결과가 모두다 아침까지 결과가 나오고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의 검사는 실제 검체 채취의 어려움이 있지, 검사를 운영하는 검사소의 운영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 개별검사소마다 확인해야지만, 많은 날은 2만건 이상 의뢰해도 검사 문제 없었다. 지금 부산시가 매주 8만건 정도의 검사를 하고 있고, 일평균 1만2000건 정도 된다. 주중에서 1만4000건 정도, 주말에는 1만건이 되지 않고 있다.

 

질문) 중증의심사례와 관련되어 대상자 연령, 기저질환 여부, 접종 백신 종류, 접종일 및 증상 발현일 공유 부탁한다.

답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6월에 맞았다. 7월에 지금 증상 발현이 있었다. 현재 60대 어르신이고 기저질환 여부는 실제 나타나는 증상과 관련 있는지 여부 밝혀진 바 없다.

 

질문) 오늘 학생 확진자 현황 어떤지 소속별로 알려주시고, 조사 대상 되는 학교는 구군 별로 몇 개씩 있는 확인 부탁한다.

답변) 초등학생 8명, 중학생 9명, 고등학생 8명이다. 확인을 해야하지만, 대부분 학교가 방학중이라 학생이 있어도 학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는 학교는 고등학교 2개 학교 조사중이다.

 

질문) 감염원 조사중 환자에 대한 질문이 있다. 최근 감염원 조사중 환자가 늘어나면서 지역 내 감염원 조사중 환자에 대해 지역에서 불안감을 많이 나타내는데, 특정 지역에서 감염원 조사중 환자가 많다면 지역 내 감염에 위험이 있다고 봐야하는 건가? 현재 동선이 공개되지 않는 상황에서 시민들이 최소한의 동선은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지역 내 감염원 조사중 환자가 지역감염의 위험을 나타내는 지표라면 참고할 수 있을 것 같다.

답변) 지역에서 감염 불명 사례가 많다는 것은, 지역에서 우리가 모르는 상황에서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지금은 발생하고 있는 시설들을 매일 발표를 하고 있다. 지금 발생하고 있는 시설은 흔히 생활하는 모든 공간에서의 접촉에 의한 감염이 일어나서, 어디도 안전한 곳은 없다. 그래서 생활할 때 방역수칙 엄격히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질문) 북구의 어학원의 첫 환자는 며칠에 발생했으며, 현재 조사가 상당부분 진행됐을것으로 보는데, 어떤 이유로 감염이 진행된 것인지?

답변) 북구 어학원 최초 지표환자는 7월 25일 확진됐다. 이들의 접촉자 조사에서 학원 원생에 대한 조사를 했고, 거기서 추가확진 나왔다. 최초환자는 김해 확진자의 접촉자다.

 

질문) 북구와 강서구 학원에서 감염이 있었는데, 접촉자 등 전체 검사 규모는 몇 명 정도이며, 이들 중 학생은 몇 명 정도인지 알려달라.

답변) 북구 어학원은 접촉자 116명에 대해 검사했고, 그 결과 추가확진이 12명이 오늘 나왔다. 강서구는 접촉자 34명의 경우에 검사를 완료한 상태다. 이 중, 학생이 몇 명인지는 확인이 필요하다. 그래서 필요하면 댓글로 답하겠다.

 

질문) 부산시 거리두기 하향 검토 하나?

답변) 전국적으로 8월 8일까지 비수도권은 3단계로 공통적용된다. 그때까지 하향 적용, 내부 검토한 바 없다.

 

질문) 목욕탕 내부에서 방역 가능하나?

답변) 목욕탕 구조가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 있고, 탈의 등의 물을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있다. 물을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어렵고, 물에 마스크가 젖으면 효과 떨어진다. 그래서 탕 안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하기 어렵다. 그러나 물을 사용하지 않는 공간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이고, 머무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서 가급적 1시간 이내에 머물러 주고, 마스크 착용할 수 없는 음식물 섭취 행위 등은 줄여줘야 방역이 가능할 것 같다.

 

질문) 지난 23일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나온 확진자 수 알려 달라.

답변) 4명이다.

 

질문) 부산의 아파트 등 야외 물놀이 시설을 운영하는 곳들이 있다. 이들의 경우, 현재와 같은 코로나 확산세에서 운영을 해도 좋으냐 하지 말아야하느냐 의견들이 많이 나온다. 4단계 거리두기 격상이 된다면 이러한 시설들이 운영을 해도 되는지 궁금하다. 운영을 안 하는 것을 권고한다면, 혹시 부산시나 기초지자체에서 운영 금지 권고를 내릴 수 있는지 여부도 알려달라. 만약 운영을 한다면, 야외 수영장에서 지켜야할 운영 및 방역 지침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공유해 달라.

답변) 중수본의 방역수칙 다중이용시설은 35종이 있다. 다만, 자유업종, 기타 미인가,미등록 시설 등에 대해 방역수칙 의무화 등 관리가 필요한 경우, 타 업종과의 방역조치 형평성 밎 위험성 등을 고려 유사 업종의 방역수칙을 참고하여 시설 소관부서에서 적용 가능하다. 부산시내에 물이용어린이놀이시설이 20개소가 있으며 공공부분인 도시공원이 10개소, 공동주택아파트단지에10개소가 있다. 부산시 2021년 하반기 운영계획여부를 파악해 본결과 공공부문10개소 전체 미운영, 공동주택 아파트 단지는 6개소 미운영 확정, 4개소는 8월중에는 운영을 검토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물이용어린이놀이시설은 놀이공원이나 워터파크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있으므로 일반관리시설유원시설(놀이공원,워터파크,종합,일반,기타유원시설)에 준해 코로나-19 방역수칙룰 준수토록 관리주체에게 알렸다. 4단계로 거리두기가 격상된다면 놀이공원이나 워터파크에 준하여 운영토록 권고조치 하겠다. (※4단계 놀이공원 수용인원의 50%, 워터파크 수용인원의 30%운영제한22시~익일5시까지). 만약 물이용어린이놀이시설을 운영한다면 준수해야할 지침으로 화상사고및온열질환예방을 위한 •놀이시설의화상위험안내 또는 주의 문구 부착 •기온상승시 이용자제 •상시 안점검을 통한 안전사고 미연방지, 물놀이형 놀이시설의 안젘요원 배치 상주와 관할구청에 수경시설 설치 운영신고, 코로나-19 관련 물놀이 어린이 놀이시설 운영관련으로는 •물놀이놀이시설 사용전 발열또는 호흡기(기침,인후통등)  증상이  있거나 14일 이내 해외여행을 한 겨우 이용자제 •수영복,수건,물놀이용품등은 최대한 개인물품 사용, 예약제도 운영등 시간대별 이용자수  제한하여 이용자 집중방지 등을 포함하여 이용자와 운영자가 공통으로 준수해야 방역수칙이 있다.

 

질문) 시설 소관 부서라면, 부산의 아파트에서 만약 야외 물놀이 시설을 설치할 경우, 부산시의 소관이 아니라 해당 아파트 구청에 연락을 해야한다는 말인가?

답변) 아파트내 시설이면 아파트 자체적으로 관리하거나 아파트 총괄 관리부서를 말한다.

 

질문) 북구 어학원 관련해 김해 확진자의 접촉자인 지표환자가 이 어학원을 다니는 건가 아니면 단순 학원 내 학생 등과 접촉을 한 건가?

답변) 지표 환자가 종사자다.

 

질문) 강서구 보습학원 역시 지표환자가 해당 보습학원을 다닌 건가?

답변) 종사자다.

 

이날 부산시의 답변을 듣지 못한 질문도 추가로 소개한다.

 

질문) 델타 등 변이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인원은 총 몇 명인지 궁금하다.

 

 

김윤지 기자 kimyunzee@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