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이소라 시민방역추진단장 답변

 

부산시 이소라 시민방역추진단장이 3일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 일부 질문은 댓글을 통해 답변됐다. 다음은 질문과 답변 전문이다. 내용은 기사의 양식에 따라 조정되었다.

 

부산시 이소라(왼쪽) 시민방역추진단장이 3일 열린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붓싼뉴스 캡처)
부산시 이소라(왼쪽) 시민방역추진단장이 3일 열린 '코로나19 상황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붓싼뉴스 캡처)

 

질문) 신세계 센텀시티몰 어린이 시설 직원 확진과 관련해 역학조사결과 감염 경로 등은 어떻게 보고 있나?

답변) 해당 직원은 증상이 있어서 검사 받고 확진됐다. 감염원은 조사 중이고, 업무상 어린이 접촉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질문) 해당 시설에서 코로나 검사가 권고된 직원과 고객 수는 몇 명? 고객 수에서는 아동 숫자만 따로 부탁한다. 밀접접촉 등으로 자가격리 조치된 직원과 고객수(아동수)도 부탁한다.

답변) 해당 직원은 업무상 고객과 밀접접촉 이뤄지지 않아서, 접촉자에 대한 조사는 직원 8명에 대해서 했고 3명이 격리됐다. 오늘 추가확진자는 없다. 고객은 밀접접촉은 이뤄지지 않았으나, 그 직원이 근무한 시간대 카드결제 토대로 60여명 정도 동선 중복 고객에 대해서는 검사를 권고하는 개별 문자 보낼 예정이다.

 

질문) 신세계 센텀시티몰 어린이 시설에는 음식을 만들고 먹을 수 있는 체험도 있다고 알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혹시 아시는 부분 있다면 공유 부탁한다.

답변) 해당 시설에 대해서는 소관 부서에서 차후에 답변하겠다.

 

질문) 센텀시티 어린이 체험시설 직원이 확진된 것은 명품매장 직원과 관련성이 있는지 궁금하다. 어린이 체험시설은 지금 조사중인 상황인지도 궁금하다.

답변) 해당 직원은 증상이 있어서 검사를 받아서, 감염원은 조사중이다. 시설 소재 장소가 기존 확진자 발생한 매장과는 거리상 많이 떨어져 있는 곳이어서 부산시는 연관성에 대해서 크게 연결짓지 않고 있다.

 

질문) 현재 위중증 환자 가운데 백신 미접종과 백신 접종 완료 인원 어떻게 되는지 확인 부탁한다.

답변) 현재 18명의 위중증환자가 있다. 이 사람들 중, 예방접종 완료한 사람은 없다. 1차 접종 맞은 사람만 4명 있다.

 

질문) 최근 위중증 환자 발생 증가는 어떤 요인으로 분석되는지 답변 부탁한다.

답변) 현재 우리 지역의 바이러스의 분포가 델타변이주가 많아지고 있다. 7월 셋째주 분석한 결과, 델타변이가 35.2% 정도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시간 지나면, 이 비율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감염속도가 빠르고, 위중증 환자로 이행될 가능성도 기존의 바이러스보다 2배 정도 높은 델타변이주가 높아지면서 위중증 환자 발생가능성 높다. 현재 위중증 환자 중 50대 이하인 사람이 12명이다. 이 중 50세 9명이 포함됐다. 50대 접종도 이제 시작이고 해서 예방접종률 높지 않은 것도 영향 있는 것 같다.

 

질문) 오늘 학생 확진자 현황 소속별로 알려달라.

답변) 초등학생 4명, 중학생 5명이다.

 

질문) 국내에서 델타 플러스 변이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아직 위험도나 전파력에 대해 정확한 정보가 알려진 것은 없지만, 부산에서도 델타 플러스가 확인될 경우 우려되는 점, 백신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에 대한 부산시의 대응이나 대비책에 대해 답변 부탁한다.

답변) 델타 플러스 변이는 우리나라에서 막 검출되는 상황이라고 질병청 발표했다. 현재 정보가 많이 없어서 말하기 어렵다. 향후 정보가 얻어지면 말하겠다.

 

질문) 다중이용시설 중 카페, 백화점, 은행 등 일반 방문객이 다녀가는 시설의 경우 방문객의 감염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혹시 통계내신 게 있다면 알려달라.

답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 그날 그날 상황을 말하고, 집단 발생이 생긴 시설에 대해서는 특별히 보고한다. 시설별로 얼마나 다녀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분석하기는 상당히, 특정하기 자체가 어려운 질문인 것 같다. 관련 시설에 대해서 집단 발생이 발생하거나 정보 나오면, 말하겠다.

 

질문) 최근 해운대구 확진자가 하루 10명이 넘는데 유흥주점 종사자 혹은 관련자들인가?

답변) 현재 유흥시설은 영업이 중단되어 있는 상태다. 오늘 해운대구 확진자 다수 있었으나, 유흥 관련자는 없다.

 

질문) 중구 콜센터의 밀집도가 높아 감염전파가 취약한 환경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어떤 환경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한다.

답변) 해당 시설은 건물의 넓은 층에 구획은 칸막이로 되어있는 시설에서 직원들이 업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간도 넓은 편이었지만, 많은 직원이 한 층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오늘 다수 확진자 확인된 것으로 보인다.

 

질문) 중구 소재 콜센터 최초 확진자 발생일은 언제인가?

답변) 어제 타지역에서 확진된 사람이다.

 

질문) 구별로 다수 확진자 나오고 있다. 남구 확진자들 주요 감염원은?

답변) 산발 사례이다.

 

질문) 이미 지난해부터 콜센터에서의 감염 확산으로 여러 대책들이 나왔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이런 대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건가?

답변) 부산시는 콜센터에 지난해부터 방역지침 수시발송, 지역 감염 예방을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마스크 착용 의무화, 주기적 환기, 소독 등 위생관리 철저, 발열자 귀가조치, 응급상황 발생시 긴급연락체계 가동 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장 특성상 다중이용공간으로 외부발생에 의한 전파가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질문) 비수도권 지자체 자율접종 예약이 내일부터인데 부산의 준비 상황은 어떻게 되는지 답변 부탁한다.

답변) (강혜영 예방접종추진단 시행총괄팀장). 자율접종 관련해서는 질병청에서 대상자들에게 어제 일괄적으로 문자를 발송했다. 그렇지만 오류자라던지 미선정대상자에 대해서는 부산시에서 별도로 명단을 확보해서, 오류자는 주민번호 등 오류사항을 수정해서 반영하고 미선정대상자에 대해서는 그 사유를 안내하는 문자 따로 발생할 것이다. 미선정자는 기존 접종 대상자로 포함되었지만, 본인이 미동의 했거나 다른 접종과 중복이 되는 경우, 노쇼 백신 맞은 사람이 대상이다.

 

질문) 콜센터의 경우 예방접종이 이번 자율접종을 통해 처음 접종이 시작된 상황인가? 이들 콜센터 직원 중 1차 이상 접종을 받은 사람도 있나?

답변) 지자체 자율 접종이 콜센터 집단군으로는 처음이다.

 

질문) 지자체 자율접종에서 운수업 종사자 포함된 것으로 안다. 최근 택시 기사들의 확진 있는데, 이들도 해당되나?

답변) 택시 기사, 버스 기사, 도시철도 종사자, 대중교통 종사자 등 다 포함된다.

 

이날 부산시의 답변을 듣지 못한 질문도 추가로 소개한다.

 

질문) 오늘 위중증환자 연령별로 어떻게 되나?

 

김윤지 기자 kimyunzee@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